여행/[2018] 스페인&포르투갈

[2018 스페인&포르투갈] 왜 스페인은 해가 지지 않는 나라였을까?

뉘앙 2018. 1. 3. 16:34

스페인이 해가 지지 않는 나라를 이룬 것은 스페인 제국의 전성기, 펠리페 2세 시대입니다. 아래 지도에서 색칠된 부분이 모두 펠리페 2세의 영토입니다. 펠리페 2세는 카스티야 왕국, 아라곤 왕국에서부터 포르투갈, 이탈리아, 벨기에, 아메리카, 멕시코, 필리핀에 이르는 스페인 역사상 가장 광활한 영토를 다스렸습니다. 

펠리페 2세가 이렇게 큰 제국을 이루기까지는 이사벨 여왕과 페르난도 2세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카스티야 왕국의 이사벨 여왕과 아라곤 왕국의 페르난도 2세는 바야돌리드에서 극적으로 만나 결혼식을 올립니다. 이사벨 여왕 부부는 이베리아 반도에서 마지막 남은 이슬람 세력인 그라나다의 나사리 왕국을 몰아내면서 스페인의 통일을 이루어 냅니다. 이사벨 여왕 부부의 둘째 딸인 후아나와 합스부르크 가문의 펠리페 왕자 사이에서 태어난 카를로스 1세가 그들의 뒤를 이어 스페인의 왕위에 오릅니다. 


카를로스 1세와 그의 영토

이사벨 여왕의 카스티야 왕국과 페르난도 2세의 아라곤 왕국은 각자의 방식으로 통치되고 있었으나 카를로스 1세가 두 왕국을 모두 물려받으면서 카스티야 왕국과 아라곤 왕국이 합쳐지게 됩니다. 카를로스 1세는 카스티야 왕국, 아라곤 왕국뿐만 아니라 합스부르크 가문의 상속자였기 때문에 합스부르크 왕국의 영토를 물려받아 오스트리아, 독일, 헝가리, 벨기에까지 다스립니다. 


펠리페 2세

카를로스 1세의 뒤를 이어 펠리페 2세가 왕위에 오릅니다. 펠리페 2세는 세계일주를 시작한 마젤란이 발견한 필리핀을 본격적으로 식민지로 삼습니다. 거기에다 포르투갈의 왕 세바스티앙 1세가 모로코 원정 중 후사없이 죽은 틈을 타 포르투갈의 왕위를 차지하면서 지도에서 파란색으로 색칠된 포르투갈과 포르투갈의 식민지까지 점령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펠리페 2세는 말 그대로 해가 지지않는 거대한 해양 제국을 건설하게 됩니다.


하지만 펠리페 2세 시대에 광활한 영토를 바탕으로 해가 지지 않는 나라라는 영광을 누렸던 스페인 합스부르크 왕가 가문의 해도 점차 지게 됩니다. 합스부르크 왕가 가문은 펠리페 2세 이후, 펠리페 3세, 펠리페 4세를 거쳐 카를로스 2세를 마지막으로 대가 끊깁니다. 합스부르크 왕가의 몰락의 바탕에는 종교의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종교에 닫힌 사고방식근친혼으로 인한 폐해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 독립 전쟁

펠리페 2세는 네덜란드의 종교적 다양성을 인정하였던 아버지 카를로스 1세와 반대로 네덜란드의 개신교를 탄압하고 반란과 관련된 수천 명을 처형했습니다. 콜럼버스가 발견한 신대륙으로부터 들어오는 은은 끊임없는 전쟁으로 흘러나가고 전쟁비용을 대기 위하여 시민들에게도 무거운 세금이 내려집니다.  스페인 경제는 점점 내리막을 걷게 되고 펠리페 2세는 3번이나 파산을 선언합니다. 


스페인에서 추방당한 모리스코들

펠리페 2세 뒤를 이은 펠리페 3세는 네덜란드와는 평화 협정을 맺었으나 스페인 전역에서 가톨릭으로 개종한 이슬람교도인 모리스코들을 추방시킵니다. 30만 명에 이르는 모리스코들이 추방되면서 경제 생산력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펠리페 4세부터 스페인의 하향세가 더욱 뚜렷해집니다. 포르투갈와 네덜란드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하고 전쟁 비용을 대기 위한 세금에 반발하여 스페인 각지에서 반란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돈 카를로스

스페인의 몰락은 합스부르크 왕가의 고질적인 근친혼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합스부르크 왕가는 가문의 영향력을 넓히기 위해 근친 간 결혼을 반복하면서 어린 아이 때 대부분이 죽었고 살아남더라도 정상이 아닌 아이들이 태어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펠리페 2세의 아들인 돈 카를로스도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었고 고해신부에게 펠리페 2세를 죽이고 싶다고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펠리페 4세의 뒤를 이어 카를로스 2세가 왕위에 오릅니다. 카를로스 2세는 성적 불구로 태어나 아이를 갖지 못하고 숨을 거두자 그가 죽기 전에 후계자로 선택한 프랑스 부르봉 왕가의 펠리페 5세가 왕위에 오릅니다. 카를로스 2세를 끝으로 스페인의 합스부르크 왕가는 몰락하게 되고 해가 지지 않는 나라라는 영광을 누렸던 스페인 제국의 해도 지게 됩니다.